윈도우 팁

RAW HDD 복구하기

RSMaster 2020. 9. 14. 16:08

 

 

간혹 사용하다 보면 하드디스크가 이유 없이 RAW로 변경되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.

 

한마디로 알 수 없는 이유로 말이죠.

 

Raw로 하드디스크가 변경되면 액세스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. 

 

이상태라면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많지 않습니다.

 

1. 자료를 포기하고 포맷을 한다.

2. 어떻게든 복구를 위해 복구 프로그램을 돌린다.

 

크게는 이 두 가지인데요. 1번은 진짜 최후의 보루 인 셈인 거고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2번 선택지를 선택합니다.

 

 

자 그러면 이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

 

1. 복구 프로그램

 

복구 프로그램을 돌리는 겁니다. 물론 100% 복구가 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.. 조금이라도 파일 복구를 원할 때 사용합니다.

 

복구 프로그램 몇 가지를 소개할 건데요.

1. Testdisk

2. R-studio

3. EaseUS Data recovery

4. PartitionGuru

5. FINALDATA

 

 더 많지만 제가 실제 써본프로그램들만 나열해봤습니다. 웬만큼 인지도(?) 있는 프로그램은 거의 사용해봤습니다.

 

위 프로그램들 중에서 아는 프로그램도 있는 분들 계실 건데요. 일단 제가 복구를 여러 번 해본바론

 

5. finaldata -> 복구율 매우 떨어집니다. 검색시간은 또 오지게 오래 걸립니다;;

4. PartitionGuru ->복구율은 괜찮은 편. 하지만 프로그램 오류가 잦고 파일이 불완전한 상태로 복구되는 등 문제가 많아 안 씁니다.

3. EaseUS Data recovery -> 근래 써봤는데요. 검색할 때 복구 리스트 쫘악 뜨는 거 보고 오 좋네 싶었지만 실질 파일 복구는 원활하지가 않았습니다.

복구 파일리스트가 쫘악 뜨길래 '오 이 프로그램 좋네' 하고 복구하고 용량 확인을 안 했다가 낭패 봤습니다. 복구가 완전치 않아 파일명은 복구가 됐는데 용량이 0byte로 복구되는 파일이 많았습니다. 이 프로그램으로 복구하실 땐 곡 복구된 파일의 용량도 확인해야 합니다. 단, 복구할 파일 리스트를 확인할 때는 유용했습니다.

이 프로그램으로 타 드라이브에 복구해서 복구 리스트 파일을 확인 후 R-studio로 복구하고 이걸로도 복구 못한 것은 파일명으로 유추해서 다시 구글링 하든지 해서 복구 작업했습니다.

1.Testdisk -> 이건 파일 복구 프로그램이 아닌 날아간 파티션을 검색해서 통째로 복구하는 프로그램으로 기타 2~5번의 프로그램과는 다릅니다.

 

일단 RAW 디스크라면 이 testdisk를 통해 파티션 통째 검색으로 복구하는 게 가장 베스트입니다.(복구된다는 전제하에)

하지만 복구는 항상 최악 뒤에 최악이 있죠. 파티션 검색이 안될 때가 있습니다(많아요)

 

그럴 땐 어쩔 수 없이 최후의 수단으로 2번 R-Studio를 씁니다.

 

제가 써본 프로그램 중 가장 복구율이 높았으며 온전한 상태로 복구가 가능했습니다. 실질적으로 이 프로그램으로 복구가 불가능하다면 아마 복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일반 사용자 입장에선 없다고 봅니다.

 

 

 

번외로 하드디스크를 압축한 분들이 종종 겪는 문제인데요.

용량이 많이 남았음에도 파일 몇 개 쓰기 하면 갑자기 모든 빈 공간이 사라지는 현상이 생깁니다.

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저 디스크 공간 절약 선택하면 유독 많이 나타나는 문제입니다. 

 

위 문제는 윈도 기본 내장 프로그램인 CHKDSK를 이용해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.

 

윈도 내장 프로그램으로 CMD(명령 창 혹은 컨트롤+R 실행에서 CMD입력) 창이 뜨면 아래 내용을 입력해줍니다

 

chkdsk d: /f

 

chkdsk -> 명령

d: -> 복구하려는 드라이브명

/f -> 옵션

 

입니다. 웬만한 하드디스크의 오류 혹은 빈 공간 오류 문제 등은 이것으로 복구가 가능합니다. 

인덱싱에 문제가 생긴 경우도 복구가 되는데요. 거의 대부분은 저장된 파일에 영향이 없습니다만. 인덱싱에 심각한 오류가 발생한 경우 복구되면서 오류가 발생한 시점(날짜) 이후의 저장한 파일은 날아갈 수 있습니다.(드물게)

 

덧. 특정 랜섬웨어에만 적용되는 부분일 수 있겠습니다만. 제가 랜섬웨어 전에 걸렸을 때 저 공간 압축을 한 파일 및 드라이브 자료들은 모두 이상이 없었습니다. 파일 변조를 못하더군요.

하지만 이 chkdsk 명령어마저 쓸 수 없는 상태 하드디스크가 RAW로 인식되어 액세스 불가능하다면 위 복구 프로그램 설명 토대로 복구하셔야 합니다.

 

 

왠만한 프로그램들은 구글링으로 구하기 쉬워서 따로 첨부는 안했습니다. R-studio의 경우 용량이 좀 되더군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