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용한 팁

[자가수리] 세탁기 전원이 안들어 올때

RSMaster 2020. 9. 23. 13:50

삼성 수중강타 10kg 세탁기SEW5G101S

며칠 전 잘 있던 통 세탁기 전원이 안 켜지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.

새로 구매할까도 싶었는데 1등급효율짜리는 ....비싸더군요...

 

그래서 검색을 해봤습니다. 검색해보니 단순 전원문제인 경우 안에 PCB판의 소자가 이상이 있거나 탔을 경우 전원이 안 들어온다고 하더군요.

 

물론 기타 다른 문제라면 A/S(기간 남아 있다면)나 새로 구매가 났겠지만 그게 아닌 경우 PCB 판 만 구해다가 고칠 수 있습니다.

 

통돌이 세탁기인 경우 위 사진에서 버튼 누르는 부분 안쪽 보면 나사가 있는데 그걸 풀러 주면

 

위 사진처럼 되어있는데요. 잘 아는 분이면 소자가 탄 것만 새로 구매해서 바꿔주면 되지만 그런 눈이 없다면.

그냥 저 판 통째로 구매해서 코드만 바꿔껴주면 됩니다.

저 같은 경우 저 파란 사각 박스 부분이 검게 그을린 흔적이 있었는데 저게 문제였던 거 같습니다(추측) 

소자만 구입하면 개당 천 원 아래 정도인데 저 PCB 판 통째로 구매하면 2-3만 원 돈 됩니다.

 

 

저 PCB 패널은 청계천 유통(http://www.ckcshop.co.kr/shop/)이라는 곳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.(중고임)

사이트가 약간 고전적 느낌이고 무엇보다 카드결제가 안되고 무조건 무통입금만 되더군요.

 

본인의 세탁기 모델명을 검색하면 됩니다. (ex. SEW-5G101S 이렇게) 

저 세탁기가 2007년인가? 나온 걸로 아는데 중고물품은 있더라고요. 제품 없는 경우 사이트에 문의하면 아마 구매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.

물론 제품 받게 되면 물건+현금영수증+주문 내용(A4) 동봉되어있습니다.

 

제가 직접 바꿔보니 바로 전원이 들어오더라고요.  단순히 어느 날 세탁기 전원이 안 들어온다면 위 방법으로 한번 자가 수리 도전해보길 권합니다. 오래된 모델이면 뭐 a/s도 당연 안될 거고 하니까요. 

 

 

웬만한 전원문제는 위 방법으로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.